여름 휴가를 맞아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파리바게뜨에서 손쉽게 구입 가능한 상미종 생식빵과 치즈를 활용해 달콤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브런치 메뉴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손으로 쏙쏙 뽑아 먹을 수 있는 치즈 퐁뒤리코타 스프레드를 만들어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랜선쌤이 알려주는 치즈 디저트 레시피

 

퐁뒤는 서양 음식으로는 드물게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치즈를 함께 찍어먹는 음식입니다. 퐁뒤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는 치즈인데요. 여러 종류의 치즈 중에서 주로 ‘에멘탈(Emmental)’과 ‘그뤼에르(Gruyere)’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번 컬리너리 레시피에서 소개할 첫 번째 치즈는 ‘그뤼에르 치즈’인데요. 규칙적으로 뒤집어주고 소금물로 치즈 표면을 닦아주면서 낮은 온도에서 6개월에서 2년동안 천천히 숙성시켜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정성이 들어갑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그뤼에르 치즈는 맛과 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미종 생식빵을 이용한 퐁뒤

 

이어 두 번째로 사용할 치즈는 ‘리코타(Ricotta)’입니다. 리코타 치즈는 그뤼에르 치즈와 달리 발효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지방 함량이 적어 다른 치즈보다 더 건강에 좋습니다. 그뤼에르 치즈가 수분이 적어 딱딱하다면 리코타 치즈는 반대로 수분 함량이 높아 빵이나 비스킷에 발라먹기 좋습니다. 랜선쌤과 함께 리코타 치즈를 만들어 간단한 핑거 푸드로 홈파티도 열어 보세요.

 
 

재료 소개

 

 

생식빵 퐁뒤
파리바게뜨 상미종 생식빵 반개, 버터 8g, 밀가루 8g, 우유 150g, 모짜렐라 치즈 100g, 그뤼에르 치즈 50g, 에어프라이어

 

 

리코타 스프레드
전유 우유 400g, 생크림 200g, 소금 4g, 레몬즙 30g, 식초 24g

 
 

생식빵 퐁뒤 만들기

 

 

1. 생식빵을 에어프라이어 높이에 맞게 잘라주세요.

 

 

2. 종이 포일로 바닥부터 그릇 모양이 되도록 사탕처럼 말아 모양을 잡아주세요.

 

 

3. 상미종 생식빵 윗부분을 9등분으로 썰고 180도에서 5분간 토스트를 해주세요.

 

※ 베샤멜 소스 만들기

 

 

버터 8g를 녹인 후 밀가루 8g를 넣고 약 불로 익혀주세요.

 

 

우유 150g를 넣고 밀가루 버터를 잘 풀어 주세요.

 

 

모짜렐라 치즈 100g과 그뤼에르 치즈 60g를 넣고 치즈를 녹여주면 베샤멜 소스 완성!

 

 

4. 종이 포일의 생식빵 슬라이스 위에 퐁뒤 소스 절반을 넣어주세요.

 

 

5. 9 등분한 생식빵에 퐁뒤 소스를 골고루 발라 에어프라이어 안에 모양을 맞춰 넣어주세요.

 

 

6. 에어프라이어에 180도 5분간 구워 준 후, 꿀을 뿌려 마무리하면 완성!

 

 

리코타 스프레드 만들기

 

 

1. 전유 우유 400g과 생크림 200g을 약한 불에서 천천히 끓여 주세요.

 

 

2. 한번 끓어오르면 레몬주스 30g, 식초 24g, 소금 4g을 넣고 30분간 상온에서 식혀주세요.

 

 

3. 덩어리가 뭉친 우유를 면포에 거른 후 냉장고에서 6시간 숙성해 주세요.

 

 

4. 상미종 생식빵을 먹기 좋게 뜯거나, 썰어 준 후 리코타 스프레드를 발라 주세요.

 

 

5. 리코타 스프레드 위에 삶은 완두콩을 넣고 올리브 오일로 마무리하면 완성!

 

 
 

지금까지 파리바게뜨에서 손쉽게 구할수있는 상미종 생식빵과 치즈를 활용한 레시피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흔히 우유를 마시면 속이 불편하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치즈는 발효과정에서 소화 불량을 일으키는 유당이 줄어들고 우유의 영양소 또한 농축되어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몸에도 좋고 맛있는 치즈를 활용한 브런치로 간편하게 기운을 충전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