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특별한 활동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따라 집에서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가족 모두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한끼 식사 레시피를 소개해드립니다. 다가오는 주말에는 랜선쌤을 따라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한우 볼로네제 파스타’를 만들어보세요!

 
 

 
 

재료 소개

 
일반적으로 볼로네제 파스타(Spaghetti all Bolognese)에서 ‘볼로네제’ 소스는 이탈리아 볼로냐(Bologna) 지방에서 유래한 소스로서 파스타 요리에 사용되는 미트 베이스(meat-based) 소스를 말합니다. 다진 고기와 야채 등을 다져 볶은 후, 와인과 토마토를 넣고 낮은 불에서 장시간 끊여 만든 파스타 소스인데요. 맛이 고소하고 자극적이지 않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에 매우 어울리는 메뉴입니다.
 

 

이번 ‘한우 볼로네제 파스타’는 면도 직접 ‘생면’으로 만들어 볼텐데요. 4인분 기준으로 파스타 생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중력분 240g, 소금 4g, 계란 노른자 200g,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6g을 준비해주세요.

 

볼로네제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진 마늘 40g, 다진 양파 40g, 다진 당근 200g, 다진 셀러리 100g, 홀토마토 2,500g, 다진 소고기 1,000g, 레드 와인 350g, 바질 11g, 이태리 파슬리 8g, 우스터 소스 20g, 케찹 40g, 소금 8g, 설탕 7g, 후추 1.5g이 필요합니다.

 
먼저 생면 반죽을 만든 뒤, 파스타 소스를 만든 다음, 마지막으로 반죽을 삶아 소스와 함께 준비되는 순서로 진행 예정입니다.
 
 

생면 만들기

 

 

1. 먼저 깨끗한 바닥에 중력 밀가루를 깔아 우물 모양으로 홈을 내고 소금과 올리브 오일을 넣고 계란노른자를 조금씩 섞어가며 반죽해주세요. 올리브 오일은 버터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2. 만들어진 반죽을 직사각형 모양으로 밀어주세요. 그리고 냉장고에서 약 30분에서 1시간 동안 숙성해줍니다.

 

 

3. 숙성한 반죽을 길게 밀어 얇은 두께로 펴 줍니다. 어느 정도 원하는 두께가 되면 면을 잘라 생면을 만들어주세요.

 
 

볼로네제 소스 만들기

 

 

1. 냄비에 해바라기유를 두르고 마늘, 양파, 당근, 셀러리, 소금, 후추, 등을 넣고 약불로 익혀줍니다.

 

 

양파가 익으면서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마이야르 반응(Maillard reaction)’이라고 하는데요. 양파의 아미노산이 열을 받아 익어 작은 분자로 변하면서 풍미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2. 다른 팬에 오일을 두르고 다진 소고기를 넣고 센 불에 볶습니다. 고기와 채소는 따로 볶아주는데 이는 채소의 수분으로 고기가 삶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금간 후 수분이 좀 빠지고 색도 변하게 되면 레드 와인을 넣어주세요.

 

 

2. 고기를 볶은 팬에 레드 와인을 넣고 타지 않을 정도로 졸여주세요. 레드 와인이 어느 정도 날아가면 익힌 채소들을 같이 넣고 볶아주세요.

 

 

3. 볶은 재료들에 으깬 홀토마토를 넣고 약불로 졸여줍니다. 우스터 소스(Worcester sauce), 케찹, 후추, 소금을 넣고 1시간 정도 졸인 후 원하는 농도가 되면 미리 잘게 썰어놓은 바질과 이태리 파슬리를 넣고 섞어줍니다.

 

 

라구(Ragu)는 다진 고기와 야채를 오랜 시간 끓여서 만든 소스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화이트 라구’처럼 토마토가 들어가지 않은 소스가 더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토마토가 들어간 소스가 일반적입니다.

 
 

볼로네제 파스타 만들기

 

 

1. 미리 만들어놓은 생면을 끓는 물에 뭉치지 않도록 삶아줍니다. 시중에서 파는 면은 10분 정도 삶아야 하지만 생면은 3~4분만 삶아도 충분히 익습니다.

 

 

2. 볼로네제 소스에 삶은 면을 함께 넣고 섞어가며 익혀주세요. 넓은 파스타면이 소스를 잘 빨아들여 더 맛있습니다.

 

 

3. 넓은 접시에 플레이팅하고 치즈를 뿌려주세요.

 
 

 
 

한우 볼로네제 파스타와 어울리는 레드 와인

 
한우 볼로네제 파스타는 레드 와인과 훌륭한 페어링을 자랑하는데요. SPC컬리너리아카데미 와인 수업을 담당하는 김진수 소믈리에는 한우 볼로네제 파스타와 가장 어울리는 와인으로 파리바게뜨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라파쥬 꼬떼 수드(Lafage Cote Sud)’ 와인을 추천했습니다. 이 와인은 남프랑스와 스페인 국경을 마주하는 루시옹(Rouissllon) 지역에서 재배되는 시라(Shiraz), 그루나슈(Grenache) 포도종으로 만든 와인으로 잘 익은 과실향과 후추, 감초 등 스파이시한 향이 잘 어우러진 산도를 자랑하는 레드 와인입니다.
 

 
지금까지 한우 볼로네제 파스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조리과정이 복잡하지 않아 온 가족이 함께 따라할 수 있으며 소스와 파스타를 미리 만들어 놓으면 식사 시간에 맞추어 바로 데워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맛있는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