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는 그동안 미국, 프랑스, 중국, 싱가포르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 직접 진출해 43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높여왔는데요. 최근 여섯 번째 해외 진출국인 캄보디아에 1호점 매장을 오픈하며 해외 시장 확대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캄보디아 매장은 독특한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메뉴로 현지인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는데요. 그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캄보디아 수도의 중심지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1호점 ‘벙깽꽁점’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Phnom Penh)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벙깽꽁점
캄보디아는 동남아 지역에서도 식음료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가 돋보이는 국가 중 하나인데요. 전반적인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들이 다양한 음식과 외식을 즐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구의 50% 이상이 30세 이하인 캄보디아는 해외여행과 SNS 등을 통해 다양한 세계를 접한 젊은 IT 세대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나가고 있는데요. 이에 파리바게뜨는 보다 새로운 경험을 찾아 나서는 캄보디아 소비자층에 걸맞은 인테리어와 메뉴로 중무장하여 캄보디아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통유리로 연출한 유럽식 정원의 온실 같은 외관
이번에 오픈한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1호점인 ‘벙깽꽁점’은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Phnom Penh)에 위치하는데요. 이곳은 캄보디아 현대사의 상징인 독립기념탑(Independence Monument) 인근에 위치한 지역이자 캄보디아에서 개발원조 활동을 하고 있는 다수의 NGO가 위치해 있어 NGOville로 불리기도 하는 중심지입니다. 특히,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이 위치한 벙깽꽁 1지구는 캄보디아의 최대 상업지역이자 관광지구로 현지인과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지역입니다.
메자닌(mezzanine) 건축 방식으로 탁 트인 공간감이 특징인 매장 내부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은 SPC그룹이 현지 파트너사인 HSC그룹과 손잡고 공동으로 자본을 투자해 설립하는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방식의 첫 매장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한데요. 파트너사의 현지 시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매장 위치 선정, 고객 타겟층과 브랜드 방향 설정, 주력 판매 제품, 매장 인테리어 설계, 공사 등 현지 진출과 운영 전반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지속적으로 상호 협의하여 현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완성도 높은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유럽식 정원 온실 분위기의 플래그십 매장
파리바게뜨 벙깽꽁점 소개 영상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은 캄보디아에 진출한 첫 매장인 만큼 건물 설계 단계부터 심혈을 기울였는데요. 파리바게뜨 고유의 브랜드 콘셉트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전체 면적 약 390㎡ 규모의 3층 단독 건물로 기획한 플래그십 매장입니다. 내부는 오픈 키친을 비롯하여 총 71석의 좌석이 위치한 1층과 높은 층고로 개방감이 뛰어나 아래층을 조망할 수 있는 메자닌(mezzanine) 건축 방식의 2층으로 구성되어 공간감을 극대화했는데요. 특히, 통유리로 설계한 벽면으로 인해 유럽식 정원의 온실 같은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기존의 캄보디아 내에서 볼 수 없었던 훌륭한 건물 외관과 인테리어로 차별화되어 현지인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캄보디아의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오픈 키친의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은 가족 중심적인 문화와 카페 문화에 익숙한 캄보디아의 젊은 소비층을 고려하여 편히 쉬어갈 수 있는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를 적용했는데요.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메뉴는 싱가포르, 베트남 등 기존 동남아 매장에서 사랑받은 주력 메뉴뿐만 아니라 유럽풍 빵과 어울리는 브런치 메뉴를 강화하여 남녀노소 모두의 입맛에 맞도록 현지화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에 대응하며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수시로 매장 내 방역을 진행하여 방문하는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지키고 있으며, 고객의 편의를 생각한 테이크 아웃(to-go)과 배달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SNS에서 확인하는 파리바게뜨 벙깽꽁점 반응

인기있는 아침식사 메뉴들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은 인테리어부터 맛있는 베이커리까지 차별화된 제품과 품질로 칭찬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매장 내 인기 있는 메뉴로는 샌드위치와 브런치류, 크루아상 제품을 꼽을 수 있는데요. “빵이 바삭하고 맛이 환상적이다”, “푸르트 치즈케이크가 매우 맛있다. 크림이 가득 들어가 있고 과일은 매우 신선하다”, “클럽 샌드위치도 먹어봤는데 아침 식사로 훌륭하다” 등 파리바게뜨의 풍미 가득한 제품을 맛본 후 만족감을 느낀 후기글이 쏟아졌습니다. 또한, “신선한 페스츄리 및 디저트 제품을 오픈 키친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카페 아다지오라는 커피의 맛이 인상적이다.”처럼 카페 콘셉트의 매장에서 마시는 커피에 대한 긍정적인 감상평도 볼 수 있었습니다.

베이커리와 커피를 함께 즐기는 카페 형식의 파리바게뜨 벙깽꽁점
유럽식 정원 느낌의 독특한 매장 인테리어에 대한 칭찬도 이어졌는데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만족스럽고 만남의 장소로 기대한다”, “아침 햇살에 비친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1호점의 바닥이 인상적이다”, “메자닌 구조와 자연채광, 아름다운 바닥 타일 때문에 모두들 사진 찍으러 이곳을 온다” 등 이전에 캄보디아에서 볼 수 없었던 인테리어에 감동한 소감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 8시 이전에 방문해야 인파를 피할 수 있고, 4시 전에 방문해야 제품 구매가 수월하다는 매장 방문 Tip을 공유하는 고객도 있었는데요. 캄보디아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의 위상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지금까지 캄보디아에 새로 오픈한 파리바게뜨 벙깽꽁점을 만나보았는데요. 캄보디아 진출은 미국, 중국에 이어 SPC그룹이 제3의 글로벌 성장축으로 육성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 확대의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SPC그룹은 말레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향후 중동 시장까지 진출하여 파리바게뜨의 우수한 제품과 브랜드 가치를 알리며, 더 나아가 한국의 우수한 베이커리 기술력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