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 2017년 SPC식품과학대학 입학식 및 학위수여식
지난 2월 23일, SPC식품과학대학 입학식 및 학위수여식이 진행됐습니다. SPC식품과학대학은 식품 산업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설립된 2년제 사내대학으로, 2010년 8월 교육부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아 7년째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14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는 SPC식품과학대학 학생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SPC 식품과학대학의 입학 경쟁률이 높은 이유

l SPC식품과학대학 5기 졸업생들의 모습
SPC식품과학대학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제과제빵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해 실무역량을 갖춘 핵심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면서 근무경력이 1년 이상(협력사는 2년)일 경우 입학지원이 가능한데요. 여러 혜택과 함께 든든한 지원을 받으며 공부할 수 있어 매년 높은 입학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2년간(6학기)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졸업자에게 정부가 인증하는 식품 전문학사학위를 수여한다는 것이 SPC식품과학대학의 장점입니다. 사내대학 졸업 후에 계속 배움을 이어가고 싶다면 4년제 대학교로 편입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수업료와 입학금을 포함한 교육비 전액을 회사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매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되는데, 근무와 동일하게 간주하여 개인 연차를 사용하지 않고도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학업우수자에게는 10박 12일간 프랑스 르노뜨르 해외연수의 기회도 주어집니다. 이번 5기 졸업생 가운데는 SPC식품과학대학 총장상을 받은 파리크라상 정윤정 학생과 교육부 장관상을 받은 비알코리아 추주연 학생이 해외연수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SPC식품과학대학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l 제빵실습을 하고 있는 SPC식품과학대학 학생들
SPC식품과학대학은 제과제빵 및 외식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과정과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론 과정으로는 ‘제과이론’, ‘제빵이론’, ‘식품위생 및 법규’, ‘세계 식문화의 이해’, ‘푸드컬쳐 트랜드’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실습 과정으로는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제빵실습’과 ‘제과실습’, 휴면반죽의 기본원리를 파악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휴면반죽 이론 및 실습’,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커피 이론 및 실습’, 디자인 감각과 케익 데코레이션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슈가크래프트’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l SPC식품과학대학에서 데코레이션을 배우는 학생들
그밖에 교양과정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업무에 응용할 수 있는 와인 기초지식을 교육하는 ‘와인의 이해’, 직장 내외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인간관계론’,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외국어(중국어/영어)’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SPC식품과학대학 5기 졸업생 인터뷰

l SPC식품과학대학을 졸업한 (왼쪽부터) 유승열, 정종혁 학생
파리크라상 외식사업팀 유승열 학생
이태원 패션5(Passion 5) 3층에 위치한 베라 피자(Vera Pizza)에서 상품 생산 및 개발, 직원 교육 등을 맡고 있습니다. 베이커리 이론을 배워보고 싶어서 지원했으며 유럽,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 다양한 나라의 빵에 대해 배웠습니다. 팀 프로젝트는 <파리바게뜨 관리자의 리더십유형이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SPC식품과학대학에서 2년간 공부하며 자신감을 많이 얻었습니다. 앞으로 현업에서 상품을 개발하고 직원들을 교육시킬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PC삼립 시화생산2팀 정종혁 학생
밀가루를 비롯해 빵을 만드는데 필요한 여러 재료를 섞는 배합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빵 과정 전체를 이해하고 싶어서 SPC식품과학대학에 입학했습니다. 팀 프로젝트로 <RS-3형태의 저항성 전분 첨가가 스펀지 케이크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논문으로 작성했습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이해하고 도와준 덕분에 지난 2년간 업무와 배움을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배운 것들을 동료들과 함께 공유하면서 더욱 책임감을 갖고 일하고 싶습니다.
사진. 전석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