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색’과 ‘빵’ 하면 어떤 브랜드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시원한 파란색 간판에 빵 굽는 냄새가 가득한 SPC그룹의 대표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생각나실 텐데요. 이렇듯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혹은 BI)는 대표적인 컬러, 로고, 콘셉트나 디자인 등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나아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성을 나타냅니다. 최근 SPC그룹의 멤버십 서비스 ‘해피포인트’가 약 8년 만에 새로운 BI를 선보이며 리뉴얼을 마쳤는데요. 새롭게 단장한 해피포인트가 어떤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갈지 알아보고, BI 리뉴얼에 맞추어 개편된 해피앱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새롭게 탄생한 해피포인트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된 해피포인트의 BI는 2019년 12월부터 2020년 5월까지 약 반년 동안 브랜딩 기업인 디자인 스튜디오(Design Studio)와 협업해 개발되었습니다. 모바일 사용에 최적화된 이미지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해피포인트의 정체성을 선명히 표현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는데요. 심볼이나 메인 컬러 같은 핵심 요소들이 어떻게 재정비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새롭게 태어난 해피포인트 BI

 

로고를 구성하는 심볼을 보면 가장 먼저 해피포인트가 연상되는 ‘ㅎ’ 형태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심볼에 담긴 다양한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원형 부분은 ‘고객에 대한 감사’를 상징하는 기존 BI의 원형 모티브를 계승하면서도 SPC그룹의 다양한 브랜드를 아우르는 형태로 완성되었습니다. 또한 반원 부분은 해피포인트를 이용하는 ‘고객의 미소’를 상징함과 동시에, 고객의 새로운 경험과 행복이 쌓이는 그릇을 형상화하여 감사의 의미를 담아냈습니다.

 

브랜드 컬러에도 역시 고객을 생각하는 해피포인트의 가치를 담았습니다. 새로운 경험과 따뜻함, 미소를 담은 6종의 컬러는 ‘다양함을 포용하고 고객의 삶에 행복함을 주는 서비스’를 상징하는데요.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로고 컬러로 사용해 트렌디한 느낌을 주었고, 채도가 높은 주황색, 노란색, 녹색 등의 원색을 함께 사용해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해피포인트가 활용한 Alva Skog의 일러스트 작품

 

한편 해피포인트의 새로운 BI에는 스웨덴 출신 일러스트 작가인 알바 스코그(Alva Skog)의 작품이 활용되었는데요. 힙(Hip)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해피포인트의 주 고객층인 MZ 세대(1980년부터 2004년생까지를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5년부터 2004년 출생자를 뜻하는 Z세대를 합쳐 일컫는 말)와의 소통을 강화했습니다. 스코그의 일러스트는 경쾌한 원색 사용과 과감한 인체 표현으로 시선을 끄는 것이 특징인데요. 일러스트가 주는 임팩트와의 조화를 통해 트렌디하면서도 활동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UX와 UI 개편으로 더욱 편리해진 해피앱

 

더 편리해진 해피앱

 

해피포인트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해피앱 역시 BI 리뉴얼에 맞추어 전면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BI의 메인 컬러를 반영해 가시성을 높이는 동시에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및 UI(User Interface, 사용자 환경) 디자인을 개선했는데요. 홈 화면을 중심으로 좌우 스와이프를 통해 다른 메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고려했습니다. 아울러 기존 어플리케이션의 복잡한 UI 수정을 비롯해 이용자 맞춤형 브랜드 정보와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해피앱 홈 화면 살펴보기

 

해피앱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홈 화면이 보이는데요. 각 브랜드에서 진행 중인 프로모션이나 혜택 등을 큰 배너를 통해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배너 밑에는 이용자들이 자주 찾는 ‘해피오더’, ‘선물하기’, ‘쇼핑하기’, ‘혜택꿀팁’ 메뉴를 배치해 활동성을 높였습니다. 이외에도 상단 메뉴 영역을 통해 바코드 화면이나 포인트, 쿠폰함 등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지역 및 날씨에 따른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면 구성을 통해 번거롭게 화면을 이동하거나 찾지 않아도 원하는 서비스를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피앱 브랜드관 살펴보기

 

‘브랜드관’은 해피앱 개편을 맞아 신설된 메뉴입니다. 해피포인트의 13개 브랜드에서 진행하고 있는 행사나 콘텐츠를 한 번에 볼 수 있는데요. 화면 상단의 브랜드 로고를 스와이프해 이동하거나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모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즐겨찾기 기능을 통해 이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정보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해피포인트는 이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향상하기 위해 등급에 따른 프로그램이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해피앱 마이페이지 살펴보기

 

홈 화면을 터치한 채로 왼쪽으로 가볍게 밀면 ‘MY 메뉴’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와 등급뿐 아니라 나의 해피앱 이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피앱에서는 2021년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는데요.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면 리워드를 제공하는 ‘배지(Badge) 시스템’과 함께 등급별로 차별화된 혜택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해피앱은 SPC그룹 자체 페이 시스템인 ‘해피 페이(Happy Pay)’ 서비스를 준비 중인데요. 해피포인트 적립과 결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원 바코드(One Barcode)’ 형식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양뱡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될 ‘해피 시그널’이나 ‘해피 리그’ 등의 채널도 곧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힙하고 트렌디하게 리뉴얼된 해피포인트의 BI와 해피앱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해피앱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와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더욱 편리해진 해피앱을 직접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