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수요가 늘면서 이색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SPC그룹의 베이커리 전문점 파리바게뜨도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매장을 선보이며 차별화에 나섰는데요. 차세대 전략인 로컬라이징(localizing, 지역화)과 디지털라이징(digitalizing, 디지털화)을 적용한 미래형 매장인 ‘랩 오브 파리바게뜨(Lab of Paris Baguette)’를 판교에 오픈했습니다. 판교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이 담긴 랩 오브 파리바게뜨를 함께 둘러볼까요?
새롭게 오픈한 랩 오브 파리바게뜨
판교 특성 반영한 ‘제빵 연구소(LAB)’
랩 오브 파리바게뜨 매장 내부 전경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집결된 판교에 들어선 랩 오브 파리바게뜨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연구소(LAB)’ 콘셉트의 직영 매장입니다. IT밸리라는 특성에 맞게 매장 곳곳엔 첨단 디지털 시스템이 적용됐는데요. 디지털로 교체한 홍보물과 네임텍 등은 물론, 매장 간판과 내부 벽면에 대형 투명 OLED를 적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강조했습니다. 특히 무인 픽업박스와 무인 결제 시스템인 ‘해피스테이션’ 등 다양한 비대면 시스템은 소비자의 편의성을 한층 강화했죠.

바삭한 쿠키 사이에 호두와 버터크림, 캐러멜이 어우러진 ‘판교호감샌드’
지역 특색에 녹아드는 브랜딩은 제품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대표 제품인 ‘판교호감샌드’는 두뇌 회전에 좋다고 알려진 호두를 사용해 판교 지역을 상징하는 창의성과 스마트함을 표현했는데요. 지역 한정판 제품인 ‘제주마음샌드’와 ‘가평맛남샌드’의 판교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표정이 각인돼 있는 바삭한 쿠키 사이에 호두와 버터크림, 캐러멜이 어우러져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일품이죠.
프랑스 에쉬레 버터를 사용한 ‘에쉬레 버터 실키롤케익’과 시그니처 ‘티라미수 아포가토’, ‘플로팅 연유 라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판매하는 ‘디자인 샐러드’는 다양한 채소와 과일, 육류, 드레싱을 내 취향에 맞게 조합할 수 있는 ‘맞춤형 샐러드’로 MZ세대의 취향을 겨냥한 제품입니다. 실키롤케이크에 프랑스 에시레 버터를 사용한 프리미엄 롤케이크 ‘에쉬레 버터 실키롤케익’, 달콤함을 두 배로 즐길 수 있는 ‘티라미수 아포가토’와 달달하면서도 고소한 풍미가 매력적인 ‘플로팅 연유 라떼’ 등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좋은 원료로 만들어진 ‘파바DOG 프레첼’
애견인이라면 랩 오브 파리바게뜨가 더욱 반가울 것 같은데요. 애견 문화가 활성화된 판교 지역 특성에 맞춰 반려견용 프리미엄 베이커리 ‘파바DOG’도 운영 중입니다. 파바DOG엔 락토프리우유를 비롯해 통밀, 오트밀, 소고기 등 좋은 원료로 만든 식빵, 크루아상, 바게트, 프레첼 등이 마련돼 있는데요. 반려견과 맛있는 빵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이처럼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랩 오브 파리바게뜨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도 뜨겁다고 하는데요. 랩 오브 파리바게뜨 매장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고객들의 생생한 반응과 매장 곳곳의 차별점에 대해 들어볼까요?
랩 오브 파리바게뜨 매장 담당자 인터뷰

랩 오브 파리바게뜨 김보람 점장
Q. 랩 오브 파리바게뜨에 오는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일단 입장할 때부터 “우와~”라고 감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대면 픽업 박스와 파바DOG빵, 호감샌드 등 평소 일반 파리바게뜨 매장에서는 접하지 못한 것들이 많다 보니 보는 재미가 있다는 반응입니다. 호감샌드는 오픈부터 마감까지 구매 문의가 정말 많이 들어오고 있고, 요즘엔 지인에게 추천하는 모습도 많이 보여 그 인기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직접 추출해서 마시는 OCS(오픈커피 스테이션)
Q. 특별히 고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나요?
양재 사옥 1층에서 경험해 볼 수 있었던 OCS(오픈커피 스테이션)를 파리바게뜨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고객이 직접 추출해서 마시는 셀프 커피 스테이션인데요. 자동 드립과 수동 드립 두 가지 버전을 도입해 ‘나만의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효과로 한눈에 보이는 OLED
Q. 매장에서 볼 수 있는 첨단 디지털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저희 매장 시그니처인 호감샌드를 디지털화한 OLED가 있습니다. 내부 벽면에도 OLED를 적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강조했으며, 비대면으로 픽업할 수 있는 픽업박스, 셀프 주문이 가능한 키오스크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디지털라이징을 적용한 미래형 매장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있나요?
랩 오브 파리바게뜨는 정말 많은 부서들의 아이디어와 노력, 땀으로 만들어진 매장인 만큼 오픈과 동시에 고객분들에게도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데요. 랩 오브 파리바게뜨에 오면 “맛있다”, “새롭다”, “즐겁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고객과 직원들이 모두 함께 웃을 수 있는 매장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파리바게뜨는 앞으로도 각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과 개성을 더해 차별화된 매장,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빵과 새로운 변화를 통해 즐거움으로 가득한 파리바게뜨를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