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 파리크라상 하민규 대리, 비알코리아 강지인 사원, SPC삼립 안인영 님 (오른쪽부터)
피크닉 떠나고 싶어지는 화창한 날씨의 6월. 샌드위치와 브런치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3명의 SPC인이 서울 강남 신논현역에 위치한 ‘SPC 쿠킹랩’를 찾았습니다. 파리크라상 하민규 대리, 비알코리아 강지인 사원, SPC삼립 안인영 님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SPC 쿠킹랩은 우리 회사의 다양한 브랜드 레시피를 체험하거나 제과요리에 관심있는 일반인 대상 소수정예 쿠킹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피크닉 떠나고 싶은 날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샌드위치부터 매력적인 비주얼을 자랑하는 브런치 메뉴까지. 이들이 전수받은 다양한 레시피를 여기서 공개합니다.
셰프의 레시피를 찾아서, SPC 쿠킹랩 일일 체험

l SPC 쿠킹랩 김희은 강사의 설명을 듣는 모습
SPC 쿠킹랩은 우리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리미엄 쿠킹 클래스로, 유러피안 감성의 요리와 제과를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곳인데요. 클래스에서만 만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강생들이 집으로 돌아가서도 시도해볼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요리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실생활 꿀팁도 함께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l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 ‘와사비 크랩 샌드위치’, ‘카프레제 콜드파스타’
오늘 준비된 레시피는 총 3가지입니다. SPC 쿠킹랩 김희은 강사의 시연을 통해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 ‘와사비 크랩 샌드위치’, ‘카프레제 콜드파스타’의 레시피를 전수받은 뒤, 직접 ‘와사비 크랩 샌드위치’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와사비 크랩 샌드위치> 레시피
샌드위치 재료
[ 파리바게뜨 64겹 골든패스츄리(식빵) 2EA l 그릭슈바인 비어슁켄(슬라이스햄) 1EA l 체다치즈 1EA l 루꼴라 20g l 양상추 30g l 사과 1/4EA l 와사비크랩 150g ]
첫 번째 레시피는 달콤한 식빵과 매콤한 속재료가 잘 어울리는 ‘와사비 크랩 샌드위치’입니다. 식빵으로 파리바게뜨 64겹 골든페스츄리를 사용했습니다. 토스트하지 않아도 토스트한 듯, 버터의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샌드위치용 슬라이스햄으로는 그릭슈바인 비어슁켄을 사용했습니다.
1) 재료를 쌓을 식빵을 준비해주세요. 만약, 빵을 구워서 사용하시려면 열기가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재료를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 샌드위치가 눅눅해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아삭한 양상추, 쌉쌀한 루꼴라, 슬라이스 체다치즈, 부드러운 식감의 그릭슈바인 비어슁켄, 사과 슬라이스, 토마토 순으로 재료를 쌓아주세요. 취향에 따라 피클이나 할라피뇨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l 샌드위치 재료 위에 와사비 크랩을 올린 모습
와사비 크랩 재료
[ 생와사비 10g l 크레미 5EA l 날치알 20g l 마요네즈 30g l 연유 5g l 소금 some l 후추 some ]
3) 와사비 크랩을 만들 차례입니다. 생와사비, 마요네즈, 연유, 소금, 후추를 잘 섞은 뒤, 손으로 가늘게 찢은 크레미와 물기를 제거한 날치알을 넣어 버무려주세요. 완성된 와사비 크랩을 토마토 위에 넉넉히 올리고 64겹 골든페스츄리를 덮어주세요.

l 반으로 컷팅한 와사비 크랩 샌드위치
4) 샌드위치를 먹다가 속재료가 흘러서 당황했던 경험 있으실 텐데요.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종이호일을 사용해 완성된 샌드위치를 포장해주세요. 테이프로 포장지를 고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톱니가 달린 빵칼로 컷팅하면 완성. 종이호일이 샌드위치를 감싸주기 때문에 편하게 샌드위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 레시피

l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
두 번째로 소개할 레시피는 매력적인 비주얼의 브런치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입니다. ‘에그 인 클라우드’란 브런치 문화가 발달한 뉴욕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요리인데요. 계란 흰자로 만든 머랭 위에 노른자가 올라가 있는 모습이, 꼭 ‘구름 안에 든 계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오늘 레시피에서는 SPC삼립의 ‘오메가 밸런스 달걀’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우리 회사가 서울대학교와 공동연구를 통해 출시한 프리미엄 달걀로,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의 밸런스를 이상적인 비율인 1:4로 맞추고 두뇌활동에 좋은 DHA가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l 천연효모 바게뜨에 바질페스토를 바르는 모습
기본 재료
[ 파리바게뜨 천연효모 바게뜨 1EA 혹은 피자쿡빵 1EA ]
1) 먼저, 에그 인 클라우드가 올라갈 빵을 준비해야 합니다. 파리바게뜨 천연효모 바게뜨를 활용해 세 개의 에그 인 클라우드가 들어갈 수 있도록 홈을 팠습니다. 파리바게뜨 피자쿡빵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바질페스토 재료
[ 바질 10g l 그린빈 15g l 잣 7g l 파마산치즈가루 1/2큰 술 l 다진마늘 3g l 올리브유 45ml l 소금 some l 후추 some ]
2) 에그 인 클라우드가 들어갈 공간에 바질페스토를 발라줍니다. 바질페스토는 바질, 그린빈, 잣, 파마산치즈가루, 다진마늘, 올리브유, 소금, 후추를 핸드믹서로 곱게 갈아서 만듭니다. 만들어진 바질페스토가 너무 되직하면 올리브유를 더 넣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에그 인 클라우드 재료
[ SPC삼립 오메가 밸런스 달걀 2EA l 소금 some l 그릭슈바인 비어슁켄(슬라이스햄) 3EA ]
3) 이 메뉴의 하이라이트. 에그 인 클라우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우선,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주세요. 흰자에 소금간을 한 후 핸드믹서를 사용해 머랭을 만듭니다. 핸드믹서를 멈춘 뒤 위로 들어올렸을 때 머랭이 아래로 흐르지 않고 뾰족한 뿔 모양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4) 바질페스토를 발라둔 빵 위에 그릭슈바인 비어슁켄을 덮고 그 위에 머랭을 얹어주세요. 어느정도 구름 형태를 갖췄다면 가운데 노른자가 들어갈 수 있도록 홈을 만들어 주세요.
5) 이제 오븐에 구울 차례입니다. 220℃로 예열된 오븐에 머랭이 올라간 빵을 넣고 2분 30초간 기다려주세요. 머랭이 봉긋한 모양으로 익혀지면, 노른자를 얹은 뒤 다시 1분간 익혀주세요. 오븐에서 꺼낸 뒤 치즈를 갈아서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l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에 치즈를 뿌리는 모습
<카프레제 콜드파스타> 레시피

l 카프레제 콜드파스타
마지막 레시피는 아침식사로도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카프레제 콜드파스타’인데요. 빨간색 토마토, 녹색 바질, 흰색 리코타 치즈가 만들어내는 조화가 매력적입니다.

l 스파게티니 면을 삶는 모습
파스타 면 삶기
[ 스파게티니 면 90g l 물 1L l 소금 1큰 술 l 올리브유 1큰 술 ]
1) 물 1L에 소금 1큰 술을 넣고 끓이다가 파스타 면을 넣고 5분간 삶아서 알덴테(Al dente) 상태로 익혀주세요. 알덴테의 ‘덴테(dente)’가 이탈리아어로 ‘치아’를 뜻하는데요. 치아로 씹었을 때 단단함이 느껴질 정도로 익힌 것을 알덴테라고 부릅니다. 면을 익힌 뒤에는 올리브유를 둘러 코팅해줍니다
리코타 치즈 재료
[ 우유 400ml l 생크림 200ml l 레몬 1/2EA l 소금 1/2큰 술 ]
2) 파스타에 들어갈 리코타 치즈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우유와 생크림을 2:1 비율로 섞어 약불에 서서히 끓이다가 소금과 레몬즙을 첨가해주세요. 냄비 안에서 우유의 단백질이 분리되면, 젖은 면보를 깔아둔 체반에 따라 부어주세요. 면보에 걸러진 것을 식히면 리코타 치즈가 됩니다.

l 카프레제 콜드파스타에 얹을 드라이 토마토
드라이 토마토 재료
[ 방울토마토 100g l 발사믹식초 1큰 술 l 올리브오일 1큰 술 l 소금 some l 설탕 some l 후추 some ]
3) 방울토마토를 반으로 썰어 소금, 설탕, 후추, 발사믹식초, 올리브오일을 뿌린 뒤 100℃로 예열된 오븐에서 1시간동안 드라이해주세요.
4)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 레시피에서 소개한 방식으로 바질페스토를 만들어주세요.
올리브 타프나드 재료
[ 블랙올리브 100g l 올리브유 20ml l 엔초비 3g l 파마산치즈가루 10g ]
5) 블랙올리브, 올리브유, 엔초비, 파마산치즈가루를 한꺼번에 넣고 핸드믹서로 갈아 올리브 타프나드를 만들어주세요.

l 후추를 뿌려 카프레제 콜드파스타를 완성하는 모습
6) 알덴테로 준비된 스파게티니면을 팬에 넣고 치킨스톡과 함께 졸이듯 볶아주세요. 면이 완전히 익으면 리코타 치즈, 드라이 토마토, 바질페스토, 올리브 타프나드를 함께 플레이팅한 뒤, 후추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특별한 사람에게 만들어주고 싶은 특별한 음식을 배웠어요”
지금까지 3명의 SPC인과 함께 세 가지 음식을 배워봤습니다. 클래스를 마친 후에는 야외 테라스에서 오늘 만든 메뉴를 시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무실이 아닌 공간에서 요리를 배웠던 특별한 하루, SPC 쿠킹랩 일일 체험에 대한 그들의 소감을 들어봤습니다.
파리크라상 하민규 대리
여자친구에게 오늘 배운 ‘카프레제 콜드파스타’를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평소 요리에 관심이 있어서 여자친구와 함께 토마토 파스타나 크림 파스타를 요리해 먹곤 하는데요. 카프레제 콜드파스타는 아직 한번도 만들어보지 않은 새로운 메뉴라서, 연인과 함께 요리해서 먹으면 특별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알코리아 강지인 사원
평소 요리를 자주하는 편이 아닌데, 다양한 레시피를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와사비 크랩 샌드위치’는 피크닉을 떠날 때 직접 만들어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친구들을 만나면 특별한 기분을 느끼려고 브런치 카페에 종종 가는데요. SPC 쿠킹랩 클래스를 수강해 함께 브런치를 직접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SPC삼립 안인영 님
그동안 엄마와 함께 브런치를 먹을 기회가 많지 않았습니다. 집에서 식사할 때는 대체로 밥을 먹게 되니까요. 그런데 SPC 쿠킹랩 일일 체험을 하면서 이번 주말에는 엄마와 함께 ‘바질페스토 에그 인 클라우드’를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별한 사람에게 만들어 주고 싶은 특별한 음식을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SPC 쿠킹랩>
위치 서울 강남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사거리 인근, 파리바게뜨 마켓 강남본점 내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소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59 백암빌딩 1층 파리바게뜨 마켓
전화번호 02-532-5467
블로그 http://blog.naver.com/spccookinglab
사진. 전석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