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SPC삼립 B2B영업팀에 근무중인 윤민석 대리입니다. SPC삼립의 영업은 크게 B2C와 B2B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B2C의 경우 크게 대리점 영업과 대형 할인점 및 편의점 영업 두 가지로 나뉩니다. 그리고 B2B는 대형 유통기업 혹은 급식업체를 상대합니다. 저는 SPC그룹의 다양한 브랜드를 상대로 SPC삼립의 생산 원료와 상품을 주로 영업하고 있습니다.

 

2. 회사와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SPC삼립은 SPC그룹의 계열사 중에서 가장 역사가 길어 으뜸이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미래 신규사업을 통한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고, 결국 SPC삼립에 지원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영업 직무는 여러 고객들을 상대로 소통이 필요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 소통이라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3.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 알려주세요.

보통 출근 후 약 30분가량 하루 일과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웁니다. 오전에는 영업의 특성상 매출 분석과 예상치 산정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단기 및 장기 계획을 수정하고 보완합니다.

 

특히 저희 부서는 사내 다양한 브랜드마케팅 및 개발팀과의 회의를 진행합니다. 유관부서, 고객사 담당마케터, 개발자들과 함께 신제품을 기획하고, 시장 동향을 공유하며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고 있습니다.

 

4. 맡고 계신 직무에는 어떤 사람이 잘 어울리나요?

영업 직무를 선택하신다면 무엇보다 소통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을 설득하고, 유관부서와 협의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능력입니다. 항상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영업인의 기본 자세 입니다.

 

또한 영업은 그 어떤 부서보다도 선봉에 서서 업무의 방향을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과거 동아리나 조직을 이끌어본 경험이 있는 지원자가 이 직무에 적합하고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영업 직무에 대해서는 편견이 많았습니다만, 지금은 오히려 전문 지식과 전략이 더 필요한 핵심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것을 경험하며 배울 수 있는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5. 마지막으로 지원자 여러분께 팁 하나를 주신다면?

지원자 분들의 장기적 미래와 단기적 취업을 위한 실질적인 팁 두 가지를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나 자신의 미래를 위한 팁입니다. 취업준비를 하기 전 혹은 지원 중에도 반드시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계속 고민하셨으면 합니다. 심각한 취업난 탓에 취업 준비생들은 보통 취업에만 노력하기 바쁩니다. 그러나 회사와 직무를 선택하는 일은 생각보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결정일 수도 있습니다.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야말로 단순 취업준비보다 배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자신에 대한 고민 없이 취업한 친구들이 퇴사를 할 때마다 가장 안타까웠습니다.

 

두 번째,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팁입니다. 어느 곳이든 지원을 할 때 평가자가 누구인지 잘 파악해서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많은 지원자 분들께서 면접 스터디를 하시는데요, 물론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스터디에서 모의면접 평가자는 같은 또래 취업 준비생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에서 지원자를 평가하는 분들은 직급이 높은 팀장 혹은 임원, 나아가서는 대표이사입니다. 작은 단어부터 목소리 톤, 태도에 이르기까지 바라보는 기준은 정말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이나 이미 졸업 후 사회생활을 오래한 선배들에게도 조언을 구한다면 훨씬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