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2016년 하반기 SPC그룹 신입사원으로 SPC클라우드에 입사하여, 현재 데이터마케팅팀에서 CRM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SPC그룹 브랜드 각 매장의 고객 마케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회사와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제 복수전공인 통계학과 소비자학을 살릴 수 있어서 CRM 직무가 적합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미래 유망 분야로 각광받는 빅데이터에 관심이 많아, 이를 이용한 고객 마케팅을 꼭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SPC클라우드는 해피포인트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한 회사로 생각하고 지원했습니다.

3.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 알려주세요.

제가 맡은 서비스의 이슈에 따라 기획·운영을 하기 때문에 업무가 반복적이지 않습니다. 관련된 웹페이지나 앱 화면을 기획하기도 하고, 프로모션 기획, 사용자 문의 응대, 협업자 미팅 주최 등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 체크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To-Do목록를 작성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업무 진행 도중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제가 기획한 홍보물이 실제 매장에 비치되거나 고객의 반응이 좋을 때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4. 맡고 계신 직무에는 어떤 사람이 잘 어울리나요?

CRM 직무에는 기본적으로 통계 패키지(SAS 등)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추출·분석하는 역량이 필요하지만, 이 업무가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데이터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어떤 부가가치를 낼 것인지 아이디어를 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데이터 속 세상뿐 아니라 업계 트렌드에도 밝은 사람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가지신 분이라면 가점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마지막으로 지원자 여러분께 팁 하나를 주신다면?

면접에서 중요한 건 자신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면접 준비 당시 면접 시뮬레이션을 준비하고, 제 답변을 영상으로 촬영해 사소한 말투나 자세를 고쳤던 것이 기억납니다. 면접 당일 긴장을 많이 하신다면 대기 중 옆 지원자들에게 가볍게 말을 걸거나 긴장을 풀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실무 면접 시 혹시 모를 돌발 질문에 당황하지 않도록, 타사 사례나 해외 사례 등 배경지식을 사전에 두루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