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2017학년도 프랜차이지 최고경영자과정 수료식

지난 8월 11일, (주)파리크라상과 중앙대학교가 함께하는 2017학년도 프랜차이지 최고경영자과정 수료식이 진행됐습니다. 우리 회사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실현하기 위해, 가맹대표를 프랜차이즈 전문 경영자로 육성하는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약 6 주의 교육 기간 동안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가맹대표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프랜차이지 최고경영자과정’


l 강의를 듣고 있는 프랜차이지 최고경영자과정 9기 가맹점주들

프랜차이지 최고경영자과정은 우리 회사 가맹대표들을 전문 경영자로 육성해 건강한 가맹점 경영을 돕고 궁극적으로 상생의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1기부터 시작해 현재 9기까지, 총 200명의 가맹대표가 과정을 수료했으며 2015년부터는 격년으로 교육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교육 과정은 6주간의 국내연수와 3박 4일간의 중국 상해 해외연수로 구성돼있습니다. 국내연수는 주 1회 교육으로 7월 7일부터 8월 11일까지 중앙대학교 강의실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경영자마인드>, <직원 동기부여>, <SNS마케팅>, <노동법 이론 및 사례>, <가맹점 세무관리 및 사례> 등 실제로 매장 운영에 적용해볼 수 있는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맹대표들이 모여 각자의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습니다.


l 설목장을 견학한 프랜차이지 최고경영자과정 9기 가맹대표들

교육은 강의실 밖에서도 이루어졌습니다. 우수매장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해서 살펴보는 한편, 강원도 대관령 해발 1,000m에 위치한 우리 회사의 ‘설목장’을 견학하기도 했습니다. 파리바게뜨, 파스쿠찌 등 우리 회사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설목장 유기농 우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보고 제품의 우수성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가맹대표님들과 경험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어요”


l 파리바게뜨 정부세종청사점 최소영 대표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파리바게뜨 정부세종청사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년전 남편과 함께 파리바게뜨를 창업하면서 본사와 처음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점포 리뉴얼 등 다양한 시도를 펼치며 사업을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강의는 무엇인가요?
<가맹점 운영사례> 교육 시간에, 다른 가맹대표님들과 둘러앉아 서로의 경험담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매장을 찾은 고객이 제품 추천을 원할 때 바로 답변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한다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습니다. 그 밖에도 세무와 노무에 관한 강의를 들으며 해당 분야에서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Q. 수료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가맹점이 건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하는 본사의 모습에 전보다 더 큰 소속감을 느끼게 됐습니다. 게다가 평소에 다른 가맹대표님들과 만남을 갖기가 쉽지 않은데, 이런 기회를 통해 교류의 장을 열어주신 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Q. 앞으로의 다짐이 궁금합니다
이번 교육에서 알게 된 것들을 바탕으로 꾸준히 배우고 노력할 계획입니다. 현재 운영하는 매장을 성장시키는 것에서 더 나아가, 그 성공을 바탕으로 다른 지역에 파리바게뜨 매장을 더 오픈하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게 해준 시간이었습니다”


l 파스쿠찌 판교도서관점 장시원 대표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파스쿠찌 판교도서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피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던 중 기회가 닿아서 2011년 파스쿠찌 가맹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맛과 청결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며, 주택가에 위치한 매장인 만큼 친근한 서비스로 단골 고객을 늘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교 시절 마케팅을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7년째 파스쿠찌 매장을 운영하다 보니 초심이 느슨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프랜차이지 최고경영자과정을 통해 잊고 있던 것들을 다시 한번 환기시키고 초심으로 돌아가기 위해 교육 참여를 결심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강의는 무엇인가요?
<SNS마케팅> 강의가 인상 깊었습니다. 홍보용 SNS 계정을 만들어 놓고도 많이 신경을 쓰지 못했는데요. 트렌드에 맞는 홍보 활동을 펼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유익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 강의도 좋았습니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어떻게 처리해야 고객의 만족도가 더 높은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Q. 앞으로의 다짐이 궁금합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쉽게 지나쳤던 부분들을 이번 교육을 통해 스스로 점검해보게 됐습니다. 고객을 대할 때나, 직원을 대할 때, 어떤 방식이 더 좋을지 찬찬히 고민해보고 다시 한번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섬세하게 매장 운영을 챙길 계획입니다.

 

사진. 최영대